페이스북 활동을 꾸준히 했다면 페친(페이스북 친구)도 많아지고 "서로 아는 친구"의 수도 많아졌을 겁니다. 서로 아는 친구도 많고 사는 지역도 같고 여러 이유로 내가 먼저 친구신청을 할 때가 있습니다. 그런데 한 달이 지나고 두 달이 지나도 응답이 없을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때는 친구신청을 취소 할 수 있습니다.

일단 내 프로필 사진을 클릭해 내 타임라인으로 들어갑니다.(PC 버전) 그리고 친구 항목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나의 친구 현황이 보입니다. 상단 오른쪽에 "팔로잉" 항목을 클릭합니다. 페친은 아니지만 내가 팔로잉하고 있는 사람들입니다. 내가 먼저 친구 요청을 하면 기본적으로 상대를 팔로잉하게 됩니다. 물론 상대가 팔로잉 대상을 "모든 사람"으로 설정한 경우에만 그렇습니다.

이래 처럼 "친구 요청 전송됨"이라는 버튼에 마우스를 올리거나 클릭하면 풀다운 메뉴가 뜨는데 아래 쪽에 "친구 요청 취소"가 있습니다.

위에 사진에서 빨간색 상자 안에처럼 아무것도 없을 때는 친구 요청이 거절 된 상태 일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친구 요청을 삭제하거나 거절해도 상대가 알 수 없다고 도움말에 명시하고 있어서 이건 저의 추측일 뿐입니다. 상대가 나를 차단했다면 프로필 조차도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상대가 "친구 요청 다시 받지 않기"로 했다면 더이상 친구 요청을 할 수 없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몇 일이 지난 후에 다시 친구 요청을 할 수 있습니다.

친구 신청 할 때 상대의 친구 수가 5,000명이면 더 이상 친구 신청을 받지 못하고 팔로우만 하게 됩니다. 만약 팔로잉을 끊고 싶을 때는 프로필 사진을 클릭해서 상대의 타임라인(담벼락)으로 이동합니다. 오른쪽 상단에 "팔로잉"이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풀다운 메뉴에 "○○○님 팔로우 취소"가 아래에 있습니다. 페친인 경우에 팔로잉 취소를 하면 페친 관계는 유지하되 상대의 포스팅이 내 타임라인에 보이지 않습니다. 설정에서 "먼친구"라는 게 있는 데 이건 상대의 타임라인에 나의 포스팅을 보이지 않게 합니다. 단, 전체공개 포스팅은 상대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참고 : https://zibsin.net/400)



설정에서 상대가 팔로잉 권한을 "모든 사람"으로 했다면 페친이 아니어도 누구나 팔로잉 할 수 있지만 "친구만"으로 한 경우 페친이 아니면 팔로잉을 할 수 없습니다.


페친이 친구 목록을 나만보기로 했다면 페친이어도 친구 목록을 볼 수 없습니다. 몇 명인지도 알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에서는 이런 복잡한 시스템으로 인해 서로 오해가 생기거나 불편을 겪지 않기 위해 친구 신청과 팔로잉을 아래와 같이 권고하고 있습니다.

  • - 가족, 친구, 동료, 동창 등 아는 사람들에게만 친구 요청을 보내도록 하세요.
    - 자신이 모르는 사람(예: 유명인)과 연결하려면 친구 요청을 보내는 대신에 팔로우하세요.
    - 일상에서 사용하는 이름을 사용하세요. 회원님과 아는 사이라도, 알아보지 못하면 친구 요청을 실수로 놓칠 수가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시스템 업그레이드와 정책은 자주 바뀌고 있어서 위의 설명이 언제나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만약 상대가 나의 친구 요청을 거부한다면 쿨하게 인정하고 아무 일 없다는 듯이 SNS을 즐기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SNS라는 게 참으로 요상해서 가족 간에도 서로 친구 맺는 게 불편한 경우도 있고 또 친구 끼리도 내 SNS에서 일어나는 시시콜콜한 이야기를 보는 게 불편한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니 쿨하게... ^^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