벌써 10년도 더 된 이야기지만 태터툴즈 설치형으로 블로그를 처음 시작했다가 관리에 어려움이 있어서 다음 블로그를 잠깐 했었다. 그러다 태터툴즈와 다음이 티스토리를 개발하고 2007년 쯤에 다음에 서비스가 모두 이관되면서 다음 블로그를 접고 티스토리를 시작한 게 그 해 겨울쯤이었다.

사회적으로 개인미디어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던 시기이기도 하다. 포털이나 유머 사이트, 취미 커뮤니티 중심의 정보 공유가 블로그로 대거 이동하기도 했다.

티스토리는 기본적으로 스킨을 제공하고 있지만 사용자가 얼마든지 자주자재로 디자인을 수정하고 기능을 추가할 수 있다. 최근엔 플러그인 지원도 많아 웬만한 편의기능은 거의 다 갖췄다고 보여진다.

최근에 티스토리에 편의기능이 또 추가되었다. 포스팅별 접속 통계와 방문자 추의를 확인 할 수 있는 기능이다.

<관리 페이지의 블로그관리 홈>

블로그 관리에 들어오면 좌측 메뉴 맨 위에 "블로그관리 홈"이 있다. 이 페이지에 들어오면 최근 유입 된 키워드 순위와 유입 경로를 간단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아래 최근 30일 동안 인기 있었던 포스팅 목록이 순위별로 보여진다.

글 제목에 마우스 오버를 하면 "통계" 버튼이 나타난다.

통계 페이지에 들어가면 해당 포스팅을 열람한 숫자가 보이고 날짜별로 막대그래프로 표시해 준다. 우측의 디바이스 유입을 보면 해당 포스팅은 모바일에서 접속한 비율이 83%로 나온다. 정보 전달 포스팅은 모바일 접속이 많은 편이다. 그리고 하단에 이 포스팅에 접속하기 위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서 유입하게 됐는지 해당 키워드를 보여준다. 이런 것들을 참조하면 포스팅을 하면서 주제 선정이나 단어(키워드) 선택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포스팅 접속 통계는 좌측 메뉴 "글목록"에서 모든 포스팅에 대해 정보를 확인 할 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