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 최근 개인정보 유출로 문제가 되고 있다. 페이스북의 보안 이슈는 꾸준히 발생하고 있어 사용자들도 점점 무뎌지고 있는 거 같다.

페이스북 회원가입은 이메일로 가능하며 편리한 로그인과 안전을 위해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다. 휴대전화 번호를 등록하면 해킹으로 비밀번호를 탈취되고 본인 인증을 다시 받아야 하기 때문에 계정을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지만 아직도 많은 사용자들이 전화번호 등록을 하지 않고 사용 중이다.

가입만 해두고 오랫동안 사용자 로그인이 없는 계정은 해커들의 타깃이 되기 쉽고 광고나 성매매, 온라인 포교활동 등에 악용 될 수 있다. 따라서 페이스북을 잘 사용하지 않더라도 보안설정을 해두는 게 좋다.

전화번호 등록이 꺼려지는 사용자라면 구글 OTP를 이용해 2단계 인증 설정으로 안전하게 내 계정을 관리 할 수 있다.

<구글OTP 앱>

구글 인증앱은 구글플레이나 앱스토어에서 구할 수 있다.

페이스북 설정에 보면 "보안 및 로그인"이 항목이 있다.

2단계 인증은 3가지 방법을 제공한다. 구글OTP를 이용한 2단계 인증은 첫 번째 위치한 "2단계 인증 사용"을 선택한다.


다음 화면에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인증 앱 항목을 선택한다.

QR코드를 화면이 보이면 스마트폰에서 구글OTP 앱을 실행한다.

<구글OTP 앱 실행화면>

화면 하단에 바코드 스캔으로 QR코드를 읽거나 제공된 키 입력으로 알파벳 문자를 수동으로 입력할 수 있다.

QR코드를 읽으면 스마트폰에 6자리 숫자가 생성된다. 이 숫자를 페이스북 인증 설정 창에 입력한다.




다음에 페이스북을 로그인 할 때는 구글OTP에 생성 된 숫자코드를 입력해야 한다. 이 숫자는 로그인 시도 할 때마다 바뀌게 된다. 은행의 OTP와 같은 역할을 한다.

로그인 할 때 "브라우저 저장"을 선택하면 다음부터는 같은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할 때 OTP 인증을 생략할 수 있다.



페이스북에 전화버호를 등록해서 보안관리를 할 수 있지만 전화번호 등록이 꺼려지거나 계정이 두 개 이상일 때는 인증 앱을 이용해서 보안관리를 할 수 있다. 한번의 번거로움으로 안전하게 내 계정을 지킬 수 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