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보고 있는 블로그를 보면 애드센스 배너가 상단 우측에 하나, 본문 하단에 가로형 배너가 있다. 그리고 우측 세로형 배너가 있는데 본문 위, 아래에 애드센스를 삽입하는 방법은 티스토리 플러그인을 시용하면 어렵지 않게 관리 할 수 있다.
그런데 안타깝게도(?) 우측 사이드바에는 플러그인을 제공해 주지 않는다. 이부분은 어쩔 수 없이 HTML/CSS 편집을 직접 해 주어야 한다. 하지만 이것도 잘 살펴보면 그리 어렵지 않다.
보통은 사이드바에 직접 제작한 배너를 삽입하거나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 할 때는 아래 예제처럼 노출 되는 모듈 소스 안에 본인의 코드를 작성하게 된다.
위의 방법대로 해도 문제는 없지만 일단 사용자가 추가한 사이드바 모듈을 관리 할 때 직접 작성한 코드도 함께 움직이기 때문에 관리에 어려움이 있다.
사이드바에 사용자 정의 모듈을 추가한다.
<s_sidebar>
skin.html 편집 창에서 코드를 아래로 내리면 <s_sidebar> 이런 태그가 보여진다. 그리고 <s_sidebar> 이 태그 안에는 <s_sidebar_element> ~ </s_sidebar_element> 이렇게 사이드바 모듈의 시작 태그와 닫는 태그가 있다. 사이드바 모듈 태그를 하나 생성하고 그 안에 애드센스 코드를 삽입한다. 모듈 태그의 위치는 <s_sidebar> ~ </s_sidebar> 안에 있다면 어느 곳이든 상관 없다.
지금 보고 있는 나의 블로그처럼 사이드바가 두 개라면 <s_sidebar> 태그도 두 개가 있다. 첫번째든 두번째든 상관 없기 때문에 일단 어디에든 <s_sidebar> ~ </s_sidebar>안에 위치하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애드센스 세로형 배너 사이드바 모듈을 생성한다.
<!– 애드센스 세로 –> 여기서 이 주석이 매우 중요하다. 이 주석은 관리자 페이지에서 사이드바를 관리 할 때 사이드바 모듈의 이름이 된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사이드바 관리 메뉴 화면이다. 이미지의 별 표시 부분을 보면 주석이 모듈 이름이 된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나왔다면 이제 사이드바 애드센스 모듈은 다른 모듈과 마찬가지로 사이드바에 추가 하거나 자유자제로 위치를 변경 할 수 있다. 애드센스 뿐만 아니라 다른 사용자 모듈도 이렇게 관리하면 매우 편리하고 빠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