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패드 10.1 받고나서 젤리빈에서 키캣으로 업그레이드, 하는 게 좋음.

저렴한 패드 하나가 있으면 좋을 거 같아서 뭐가 좋을까 고민하다 뮤패드를 알게 됐다. 많은 사람들이 뮤패드7이나 뮤패드 10.1M 또는 뮤패드 10.1 win을 선호나는 듯 했지만 나는 그냥 안드로이드가 편해서 안드로이드 10.1 Inch를 구입 하기로 했다. 가격은 마침 저렴하게 나온 게 있었다. 운이 좋았던 거 같다. 여기서 정전식터치펜은 괜히 샀다 싶긴 하다.

가격대비 스펙은 양호한 편이다. 화웨이 미디어패드와 비교를 해 봤는데 디스플레이는 미디어패드가 나은 편이지만 그 밖에 스펙들은 뮤패드 10.1이 괜찮아 보였다. 특히나 메모리는 2GB 이상은 되야 문서 편집기나 게임을 무리 없이 실행 할 수 있다.

가장 마음에 들었던 건 전용선을 들고 다닐 필요가 없다는 것이다. 스마트폰에서 흔히 사용하는 5핀 충전 케이블이면 어디서든 충전이 가능하다. 어답터 전용 충전기로도 고속 충전이 가능하다.

 

뮤패드는 5핀 범용 충전기와 전용 충전기 두 개를 모두 지원한다. 5핀 범용 충전기로도 간단하게 충전이 가능하지만 직접 사용해 본 결과 전용 어답터로 충전하는 게 훨씬 빠르다.

함께 달려온 케이스. 꽤나 고급지나.

외형은 매우 마음에 든다. 스펙도 가격에 비하면 괜찮은 편이다. 클라우드를 연동하기 때문에 메모리는 추가로 구매하지 않았다. 16GB라고는 하는데 실제로 설정에 들어가보면 12GB가 조금 넘는다. 나머지는 시스템이 사용하는 듯 하다.

첫 화면은 이렇지가 않다. 받고나서 바로 필요한 설정을 하고 자주 사용하던 앱을 설치하려는데 제대로 되지 않는다. 오류도 많아 앱을 제대로 실행하기가 어려웠다. 잘 못 산 게 아닌가 후회가 밀려 왔다.

안드로이드는 지금까지 다양한 버전이 나왔다. 벌써 4.4 키켓까지 나왔으니 1년에 한 번 꼴로 버전이 업그레이드 되는 셈이다. 그래서 버전마다 품질(?)에 차이가 있다. 혹시나 젤리빈에 그런 문제가 있거나 뮤패드 시스템에 잘 맞지 않을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혹시나 해서 아이뮤즈 사이트에 접속해 해당 제품을 찾아보니 다행히 키켓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는 firmware(펌웨어)가 나와 있었다.

뮤패드 10.1에서 젤리빈을 키켓 4.4으로 업그레이드 하기

http://www.imuz.com/support04_detail.php?&sca=&sfl=wr_subject%7C%7Cwr_content&stx=&no=383

설명이 자세하게 돼 있다. 그런데 IT 기계가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라면 추가 설명이 조금 필요 할 거 같다.

USB3.0에서는 안 된다고 하니 이건 최신 컴퓨터라면 어려울 수 있다. USB 포트에 파란색 선 두 줄이 있는지 알아보고 사용해야 한다.

아래에 업그레이드용 펌웨어 프로그램과 안드로이드  4.4.2 파일이 있다. 내려받기 해서 압축을 풀자.

rk30_fw_tool_v1.7 폴더에 들어있는 파일들이다. 여기서 RKBatchTool.exe가 업그레이드를 도와 줄 프로그램이다. 실행시켜 보자.

RKBatchTool.exe을 실행 시켰다면 내 컴퓨터(PC)는 이제 뮤패드를 업그레이드 할 준비가 됐다. 하지만 뮤패드는 아직 업그레이드 될 준비가 되지 않았다. 컴퓨터에 뮤패드를 인식 할 수 있는 드라이버를 설치 해야 한다.

펌웨어 업그레이드용 USB 드라이버 설치하기 이런 제목으로 시작하는 드라이버 설치 안내가 보이면 그대로 따라하면 된다.
여기서 주의 해야 할 건 뮤패드의 전원을 끄라고 했는데 화면을 끄라는 것이 아니라 전원 버튼을 길게 눌러 전원을 완전히 종료하라는 것이다. 그렇게 전원을 끄고 볼륨 조절 버튼 +를 누르고 있는 채 USB를 꽂아 보면 자동으로 하드웨어 설치가 작동한다. 그런데 드라이버를 자동으로 인식하지 못해 제어판의 장치관리자에 들어가 수동으로 설치 해야 한다.

드라이버를 설치하는데 시간이 좀 걸린다. 진득하게 기다려보자.

뮤패드는 여전히 종료 된 상태에서 키켓으로 업그레이드를 시도해야 한다.

RKBatchTool.exe를 실행한 화면에서 아래 여러 개의 버튼 중에 update를 클릭한다. 그렇다면 설명에 나와 있는 것처럼 첫번째 녹색 버튼이 노란색으로 번쩍번쩍 하면서 업그레이드를 시작한다. 다시 진득하게 기다려 보자.

키켓으로 업그레이드가 종료 됐다면 이렇게 화면이 바뀐다.

다시 뮤패드를 부팅하고 실행하면 환경이 훨신 쾌적해 졌다는 걸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