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성 쎌틱 가스보일러 에러(AA, A4) 때문에 순환펌프 콘덴서 교체 (DSR-439)

728x90
반응형

얼마 전부터 보일러 온수가 나오다 안 나오다 해서 보니 전원 버튼에 빨간 불이 점멸하고 A4 에러가 뜹니다. 처음엔 AA 에러코드가 뜨더니 나중엔 번갈아 가면서 뜹니다. 대성쎌틱 보일러 홈페이지에 찾아보니 온도센서 오류라고 합니다. 그런데 포털과 유튜브에서 찾아보면 순환펌프 오류일 가능성이 크다고 해서 잠시 고민했습니다. 순환펌프 수리한 사람의 사례를 보니 수리비가 꽤 들었다고 한 걸 봤습니다.

망설이고 있는데 어떤 사례에서는 순환펌프를 제어하는 콘덴서를 교체해서 수리가 됐다는 글을 보고 콘덴서를 교체해 보기로 했습니다. 그래도 안 되면 비용을 감수하더라도 A/S를 불러 볼 참이었습니다. 일단 인터넷에서 순환펌프 콘덴서를 구입했습니다. 개당 2,500원 정도하는데 배송비가 3,000원이네요. 혹시 몰라서 두 개 구입했습니다.

일단 콘덴서 교체 작업 전에 안전을 위해서 보일러 전원을 차단합니다.

보일러 커버를 여니 안에 이렇게 생겼습니다.
왼쪽 하단 물탱크 아래에 순환펌프와 콘덴서가 있습니다.

콘덴서는 나사 하나만 풀면 간단하게 분리 됩니다.
10년 넘은 보일러라 사용감이 있습니다.

728x90

콘덴서가 연결 된 전선을 뽑아 새 콘덴서에 연결합니다.
전선을 분리할 때는 끝을 잡고 좌우로 조금씩 흔들면서 빼면 잘 빠집니다.
콘덴서 정면을 기준으로 좌우 전선 색상에 차이가 있습니다. 바뀌지 않게 위치를 잘 확인하는 게 좋을 거 같습니다.

콘덴서를 고정하려고 했는데 새 콘덴서의 나사 고정하는 부분이 직각으로 돼 있는데다 전선이 짧아서 어쩔 수 없이 테이블 타이로 고정했습니다.

콘덴서 구입 할 때 규격을 잘 확인하세요. ( 3.0uF, 450VAC, 50/60Hz )

전원을 넣고 보일러를 작동해 봤습니다.
AA, A4 에러코드가 뜨지 않고 작동 잘 되고 있습니다. 순환모터도 잘 돌아갑니다.
에러코드가 뜨더라도 껏다 다시 켜면 작동 되서 그렇게 버텨왔는데 그때는 작동 되더라도 물이 미지근하고 난방을 외출로 하면 현재 온도가 갑자기 내려갔는데 이제는 온수를 꺼도 물이 금방 식지 않습니다. 이렇게 계속 잘 작동됐으면 좋겠습니다.


* 콘덴서 교체하고 열흘정도 사용했는데 따뜻한물 잘 나오고 난방도 잘 됩니다. 12. 24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