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zibsin.tistory.com/2601

 

티스토리에 새롭게 추가 된 애드센스 관리 연동하기

오랜 티스토리 이용자라면 아마도 애드센스 연동이 불편해서 고생했던 기억이 있을거 같습니다. 나중에 플러그인이 생겨서 코드를 붙여넣기 해야하는 번거로움은 덜었지만 그래도 사이드 바

zibsin.net

티스토리에 수익 메뉴가 추가 됐습니다. 애드핏, 애드센스 연동을 할 수 있습니다. 위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티스토리 초기에는 사용자가 직접 HTML+JS 코드를 스킨 편집에서 직접 입력해야 했습니다. 초보에게는 이게 여간 까다로운 게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플러그인이 생겨서 포스팅 본문 상단, 하단의 배너를 쉽게 관리 할 수 있게 됐습니다. 지금은 애드센스를 연동해서 다른 작업 없이 티스토리에 바로 애드센스 광고를 노출 할 수 있습니다.

 

관리 수익 (애드센스 관리) → 광고 설정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관리 페이지입니다. 여기서 "목록 상단"은 카테고리를 클릭하거나 블로그를 검색해서 나오는 글 목록 페이지를 말합니다.

사용할 광고 위치만 스위치를 켭니다.

 

 

 

 

 

 

사이드바 광고를 켰을 때는 오른쪽 메뉴 "사이드바"에서 위치를 다시 조정하라는 안내문이 나옵니다.

 

 

 

 

목록 상단, 하단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치환자를 추가하라는 안내문이 나옵니다. 추측 하건데 최근 티스토리에서 배포한 새 스킨을 사용하는 사람이라면 안 메시지가 안 나오지 않을까 싶습니다. 예전부터 사용하던 이 스킨은 제가 직접 만들어서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 치환자가 스킨 소스에 없습니다. 목록 페이지 부분에 [##_revenue_list_upper_##]를 입력하는 내용입니다. 역시나 HTML을 잘 모르는 사용자에게는 어려울 수 있겠습니다. 목록 하단도 마찮가지입니다. 일단 적용하지 않습니다.

저는 본문 상단, 본문 하단, 사이드바 부분에서 광고를 노출합니다.

 

 

 

본문 상단 ㅁ반응형 ㅁ반응형 이런 선택 목록 위에 마우스를 움직이면 스위치 옆에 "수정" 버튼이 나타납니다. 광고 설정 화면에서 마우스를 상하좌우로 움직여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배너 사이즈를 여기서 변경 할 수 있습니다.

저는 PC와 모바일 모두 반응형으로 했습니다.

 

 

 

 

 

이전에는 사이드바에 세로 목록을 나오게 하려면 이렇게 HTML 편집에서 코드를 붙여줘야 했습니다. 그러면 사이드바에서 위치를 수정 할 수 있었죠. 지금은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애드센스 연동 후에 사이드바 메뉴를 클릭해 보면 오른쪽 맨 위에 [광고]adsense가 보입니다. 왼쪽 막대기 네 개 (병장 마크)를 드래그 해서 원하는 위치로 바꾸고 아래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전체 자동광고를 켜면 어떤 페이지에 적용 할 것인 선택 창이 열립니다. 저는 글 본문만 선택했습니다.

 

 

애드센스 연동하기 전에는 위의 그림처럼 325 x 200 짜리 배너 두 개를 연속으로 붙여서 사용했는데 지금은 이런 기능을 제공하지 않네요. 길게 728 x 90만 적용 가능합니다. 이것도 피드를 받는다면 차차 개선해 줄거 믿고 일단 이대로 사용합니다.

 

애드센스를 연동하면 기존의 플러그인은 사용 할 수 없습니다. 그러니 잘 생각해 보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HTML에 능하다면 광고 설정을 하지 않고 직접 스킨 편집을 하는 것도 방법 밖에 없습니다.

 

광고 설정을 변경했다면 애드센스 광고는 한 참 뒤에 나타납니다. 처음엔 adsense 로고만 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2021.08.14 12: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

    • Y13759 2021.08.14 1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이 부분에 대해서 구글에서는 확실한 안내를 하고 있지 않아서 많은 분들이 경험적으로만 이해를 하고 있습니다.

      혹시 애드센스 페이지 접속했을 때 ads.txt 문제 해결하라는 알림이 뜨나요? 광고 코드를 직접 붙이지 않고 지금 포스팅에서 소개하고 있는 것처럼 티스토리 관리에서 제공하고 있는 애드센스 연동을 이용한다면 이 문제는 해결 되더군요. 단, xxx.tistory.com 처럼 티스토리 서브도메인은 해결이 되는데 mydomain.com 처럼 개인 도메인에는 여전이 ads.txt 문제가 발생하네요. 이건 시간이 더 필요할 거 같아요.

      그리고 애드센스 처음 연동하고 예전에 썼던 포스팅에는 광고 배너가 안 뜨는 경우가 많습니다. 확실한 원인은 구글에서도 알려주지 않고 있는데요, 추측하자면 페이지 노출이 많지 않아 페이지 유효성을 구글이 파악하지 못한 것이 원인이 아닌가 생각이 됩니다. 검색 로봇은 아무래도 최신 정보를 먼저 수집하지요.

      일단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해 보세요. 크롬은 Shift+Ctrl+Del이 단축키입니다. 그리고 광고가 뜨지 않는 페이지를 한참 동안 브라우저에 열어놔 보세요. 그리고 새로고침으로 광고가 뜨는지 확인 해 봅니다. 애드센스에 현재 페이지가 존재하고 있다는 걸 알려주는 것이죠.
      블로그 관리홈에서 인기글 먼저 이런식으로 광고가 수작업으로 노출되게 합니다. 나머지는 시간이 지나 네티즌들이 검색 유입을 많이 해주면 광고가 나오게 됩니다. 검색해서 들어왔는데 제목만 대충 보고 1, 2초만에 바로 창을 닫아 버리면 애드센스는 페이지가 열린 것으로 간주하지 않습니다.

      저같은 경우는 방금 포스팅을 막 했는데 광고 안 뜰 때가 있습니다. 그럴 땐 조금 기다리면 뜨더라구요.
      그리고 내 컴에서는 안 뜨는데 다른 사람 컴이나 스마트폰에서는 광고가 뜨기도 해요. PC스마트폰에서 같은 WiFi를 사용하고 있다면 스마트폰을 데이터 연결로 하고 페이지에 접속해 보세요.

      애드센스 광고 코드를 HTML 편집기에서 직접 작성하셨다면 삭제하시고 애드센스 관리 → 수익 → 애드센스 연동하기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지금 초창기라면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서브 도메인이 외에mydomain.com처럼 개인 도메인을 사용 중이시라면 별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개인 도메인 사용을 엄청 후회하고 있습니다. 10년 넘게 개인 도메인을 쓰고 있어서 여러 사이트에 링크도 되고 검색엔진들이 개인 도메인으로 수집을 해간 상태가 저는 바꾸기엔 늦었지만 티스토리에서 제공하는 서브도메인 사용을 권합니다.

  2. 송도레이디 2021.08.14 19:55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우앗 친절한 답변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