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사용자 중에서 *****.tistory.com처럼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는 사람도 많지만 *****.com처럼 개인 도메인을 연결해서 사용하는 사람도 많이 있다. Google Search Console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 에서 좌측 상단에 속성 메뉴에 내가 등록한 도메인을 볼 수 있는데 도메인 소유권을 확인 할 수 없다는 메시지가 보일 수 있다. 

도메인을 등록한 업체에서 네임서버 정보를 수정해야 한다. 호스팅케이알(http://hosting.kr)을 예로 들어보기로 한다.

Google Search Console 안내문. TXT 레코드에 네임서버 설정 값을 추가하라고 한다. 처음 보는 사람이 많이 낯설 수 있다. 조금 전문적인 지식이 필요하기도 하다. 네이버서는 도메인의 많은 정보를 관리하고 있는데 그 중에 위에서 제공하는 도메인 정보를 하나 더 추가해 달라는 것이다. 구글에서 도메인을 확인하기 위한 절차다.

구글에서 제공하는 비밀 문자를 도메인 정보에 추가하고 구글에서 그 도메인에 접근했을 때 도메인 정보에서 해당 비밀 문자를 확인 할 수 있으면 도메인이 실제로 존재하며 사이트에 연결되 제대로 작동하고 있다는 걸 확인할 수 있게 되는 원리다. 그래서 도메인 정보에 저 비밀 문자를 추가해 주면 된다.



필자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등록했기 때문에 호스팅케이알을 예로 들지만 보통 도메인 등록 업체에서는 네임서버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만약 그렇지 않다면 별도의 유료 DNS 서비스 업체를 이용해야 한다. (https://kr.dnsever.com/)

 호스팅케이알 기준으로 '나의 서비스' → '도메인 관리' → 해당 도메인 선택 → 네임서버 설정(무료) → 네임서버(서브도메인) 설정 선택 → 신청하기 클릭

레코드 타입은 텍스트(TXT)로 선택하고 IP주소/레코드 값에 구글에서 제공한 코드 전체를 붙여넣기 한다. 그리고 "설정 내용 추가"를 반드시 클릭 해줘서 네임서버 도메인 정보에 추가해야 한다.

여기까지 했다면 아래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다시 Google Search Console로 돌아와서 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해보니 확인 실패로 나온다. 왜?


다시 호스팅케이알 네임서버 관리도 돌아와서 찬찬히 살펴본다. 도메인 정보를 변경하고 반영하는데까지 1~2일이 걸린다고 안내가 돼 있다. 내가 성격이 급했다. 자주하는 작업이 아니라서 잊고 있었다. 도메인 정보를 관리하는 서버를 네임서버라고 하는데 이런 네임서버들을 관리하는 서버가 또 있다. 이걸 DNS(Domain Name System)이라고 하는데 DNS는 전세계에 퍼져 있고 내가 새로 등록한 도메인이나 수정한 도메인 정보가 전세계 네트워크에 반영 되려면 이 DNS들의 정보도 갱신하는데 시간이 필요하다. 보통 나와 가까운(?) 곳부터 시작되기 때문에 국내에서 금방 반영되기도 한다.

성질 급한 나는 몇 분 뒤에 다시 구글로 돌아가 도메인 소유권 확인을 한다. 확인됨으로 나온다. 이건 운이 좋은 경우고 DNS 반영은 실제로 24시간 넘게 걸리는 경우도 있으니 천천히 기다리면 될 것이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