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네이버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 네이버에 검색 유입이 되도록 설정했다면 이번에는 구글 웹마스터도구를 이용해 구글 검색이 되록 하겠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좋은 페이지는 검색이 되겠지만 검색 로봇이 전세계를 돌면 좋은 정보를 찾아 다니는데는 시간이 많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좋은 정보가 있는 페이지가 여기 있다고 구글에 먼저 알려주는 작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활용하여 티스토리 검색 유입을 늘려보자
https://zibsin.net/2565


구글 웹마스터도구에 접속 합니다. https://search.google.com/search-console/welcome?utm_source=about-page

로그인 하면 이런 화면이 보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에서도 URL 등록 먼저 했었습니다. 티스토리는 서브 도메인을 사용하므로 오른쪽 입력 칸을 이용합니다. 만약 독립서버의 웹사이트라면 왼쪽을 이용하는 게 좋습니다.


URL을 등록하고 계속을 클릭하면 인증 확인 중이라는 화면이 잠시 뜨다가 다음 화면으로 넘어갑니다.


네이버의 웹마스터도구를 설정해 보셨다면 익숙한 화면이 나오죠? HTML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하고 페이지에 접속하는 방법으로 인증하는 방법이 있지만 이번에도 저는 HTML 태그를 이용하겠습니다.

아래 HTML 태그를 클릭하면 메타 태그가 보입니다. 이걸 복사해서 블로그의 HTML 편집으로 가서 </head> 위에 붙여 넣기 합니다.



티스토리 관리자 → 스킨 편집 → HTML로 들어가서 위와 같이 태그를 넣고 "적용"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리고 다시 구글 웹마스터로 돌아가서 아까 메타 태그 복사한 곳 아래에 있는 "확인" 버튼을 클릭합니다.


절차에 문제가 없었다면 이렇게 소유권 확인 됐다는 안내 창이 열립니다. "속성으로 이동"을 선택하면 앞으로 많은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도구와 유사합니다.

이제 구글에서 내 블로그의 위치(URL)를 알게 됐으니 자주 찾아 올 수 있습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