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엔 일부 사회보장보험료와 지방세를 신용카드로 납부 할 수 있습니다. 필자는 거의 인터넷 지로, 위택스에서 세금 등을 납부하고 있습니다. 20여년 전 지로를 이용해 은행 송금하면서 사고가 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창구 직원의 실수였는지 은행 전산 오류였지는지는 규명하지 못했지만 제가 갖고 있는 송금 확인증은 소용이 없었고 잘 못 송금 된 돈은 공중분해 된적 있습니다. 인터넷 지로가 편하긴 한데 과거에 그런 사고를 겪었기 때문인지 불안한 마음은 늘 있었습니다. 또 어느 할머니의 사례에서 10년 전 납부한 요금을 미납 됐다면서 재청구한 일이 있는데 다행이 할머니가 10년 전 영수증을 보관하고 있어서 억울할뻔한 일이 있었습니다. 이미 납부한 교통 과태료를 수 년 뒤에 재청구하는 일은 지역 뉴스에서 심심찮게 등장하기 때문에 영수증 관리는 참 중요합니다. 그러나 인터넷 지로로 납부하게 되면 이메일로 납부확인 증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참고용일 뿐 증빙자료로는 사용 할 수 없다는 안내문이 있습니다. 만에 하나 사고가 있을 때 인터넷 지로에 보관 된 납부 확인증은 아무 효력이 없어 납부자에게 곤란한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전산망이 워낙 불안하기 때문에 사고를 대비해서 인터넷 지로 납부 영수증을 전자문서로 발급해 주지 않는 건 참으로 아쉬움이 있습니다.


체크카드로 결제하면 통장정리 시 거래내역이 통장에 남게 되고 신용카드로 결제하게 되면 일반적으로 5년 동안 거래내역이 보관 되기 때문에 영수증으로 대체 할 수 있습니다. 법적인 효력 부분은 모르겠지만 카드사 거래 내역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아무런 효력을 갖추지 못하는 인터넷 지로 납부 확인 증 보다는 안심이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신용카드로 납부 할 수 있는 건 신용카드로 납부하고 있습니다. 필자가 사용하는 신용카드에서 자동차세는 포인트 적립이 되지 않지만 일부 사회보장 보험료 등은 포인트 적립이 되고 있습니다.


http://wetax.go.kr


위택스에 접속하게 되면 로그인 창이 보입니다.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기 위해서는 일단 회원가입 후 공인인증서를 등록해야 가능합니다. 한 번만 가입해 두면 다음부터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1. 첫 페이지에 각종 세금관련 민원을 처리 할 수 있는 아이콘이 보입니다. 그 중에 지방세조회/납부를 클릭합니다.



2. 청구 된 세금 목록이 보입니다. 자동차세 외에 정기적으로 납부하게 되는 주민세 등도 여기서 납부 할 수 있습니다. 내용을 확인 했다면 [통합납부바구니 담기]를 클릭합니다.


3. 통합납부바구니는 쇼핑몰 장바구니처럼 청구 된 국세/지방세를 한 번에 결제 할 수 있도록 한 곳에 담아 두는 곳입니다. [통합납부] 버튼을 클릭하면 새창으로 결제 창이 열립니다.


4. 새창에서 신용카드를 선택합니다.


5. 신용카드를 선택하게 되면 카드 정보를 입력 할 수 있는 입력칸이 열립니다.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납부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결제가 진행 됩니다.


6. 납부확인증이 보입니다. 이 화면은 영수증으로서 효력을 갖추지 못하기 때문에 증빙자료로 사용하고자 할 때는 해당 기관에 방문해 영수증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