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부정클릭 감시를 위한 지음클릭, 직접 만들어 봤습니다.

사실 부정클릭 감시라고 하기는 조금 과장 된 면이 있습니다. 그리 좋은 성능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최근에 구글 애드센스 측에서도 부정클릭에 많이 유연해 졌기 때문에 과거처럼 일단 계정을 정지시키지 않고 72시간 동안 정책 위반을 해소 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그런데 저는 이 프로그램을 왜 만든 것일까요? 구글 정책이 유연해 졌다는 사실을 프로그램 거의 다 만들었을 때 알게 됐습니다. 프로그램은 만들었지만 저 역시 애드센스에 대해 문외한이나 다름 없습니다. ㅜㅡ^

2007년 11월에 우연히 블로그 하나를 썼는데 첫 포스팅이 다음 메인을 타면서 방문자가 엄청 늘었던적 있습니다. 그 때 본격적으로 블로그를 시작해 볼까 하다 당시에는 다음에도 수익 배너가 있어서 그걸 달았는데 전혀 수익이 없어서 애드센스를 위해서 태터툴스를 설치했다가 티스토리로 옮기면서 본격적으로 블로깅을 시작하게 됐습니다. 개인적으로 티스토리가 다음에 인수 된 건 그나마 다행이라고 생각합니다.

위의 포스팅에서 밝혔듯이 시작하고 몇 년동안 한 달에 1$를 넘지 못했습니다. 많으면 3$ 정도였는데 그것도 2013년 들어서 제대로 관리해보자며 신경을 써서 그만큼이고 그 해 9월에야 처음으로 10$를 넘기 시작했습니다. 관심을 갖는만큼 수익이 늘어나긴 하는데 아직 20$를 넘어본 적이 없습니다. 꼼수로 블로그 방문을 늘리는 방법이 있긴한데 그런 방법은 도무지 체질에 맞지 않아 그냥 정도를 걷기로 했습니다.

애드센스 수익에 별 관심 없을 때는 신경쓰지 않다가 지난해부터 본격적으로 관심을 갖기 시작한 건 이젠 더 이상 프로그램 외주제작으로 먹고 살기엔 나이도 많고 사람들 상대하는 것도 버겁고 다른 수익원을 찾고 있던 차에 부업으로 애드센스 수익을 내고 있다는 커뮤니티의 어느 회원의 글을 읽고 나서였습니다.

일단 애드센스의 스코어카드에서 추천하는대로 배너 크기와 위치를 변경하고 매달 1개 이상 포스팅을 올렸습니다. 평소엔 활동하던 커뮤니티에 올렸던 글들도 가능하면 블로그에 쓰고 있습니다. 커뮤니티에서 보다는 사람들의 관심은 덜 하지만 그래도 이 것이 내 재산이라 생각하니 블로그에 더 애착을 갖고 글을 쓰게 됐습니다.

문제는 수익이 생기기 시작하면서 부정클릭에 의해 계정이 차단 되면 어쩌나 하는 근심이 생기기 시작했습니다. 또 잦은 반복 클릭으로 무효클릭이 자주 발생하면 수익 단가가 줄어들텐데 그런 고민이 생기더군요. 겨우 월 10$ 넘기는 사람이 이런 고민을 하는 게 조금 우숩지만 노파심은 어쩔 수 없네요. 그래서 내 애드센스 배너에 클릭이 발생할 때 기본적인 정보만이라도 알고 싶어졌습니다.

작년 5월쯤에 이 프로그램을 처음 만들었으니 벌써 1년이 되어갑니다. 나만 볼거라 두어 시간 만에 정말 허접하게 대충 만든 프로그램이였습니다. 클릭이 발생하면 메일로 관련 정보를 받아 봤습니다. 배너 번호와 아이디, 브라우저, 클릭한 페이지 주소 정보를 간단히 보여주는 기능만 있었습니다. 근 1년 동안은 일단 포털에 접속해서 메일이 와 있으면 클릭이 발생한 것이기 때문에 버릇처럼 들락거렸는데 그것도 시간이 지나니 불편해 지더라구요.

초에 12번을 몇 시간을 두고 똑같은 아이피에서 지속적으로 반복 클릭이 일어난적이 있습니다. 저녁부터 새벽까지 계속 됐던 거 같은데 10분~30분 단위로 계속 같은 페이지에서 클릭이 발생했습니다. 찝찝한 마음에 해당 아이피를 애드센스 무효클릭 의심으로 신고를 한적이 있습니다. 기분상 그 때 수익이 좀 줄어든 거 같긴 한데 그래도 안심은 되더군요. 얼마 전에 그런 비슷한 일이 또 있었습니다. 그 때 이 프로그램을 공개해야 겠다 생각하게 됐습니다.

전문적(?)으로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는 사람은 이미 정책에 대해 잘 알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겠지만 나처럼 겨우 몇$ 수익도 감지덕지한 초보 사용자들은 부정, 무효 클릭 때문에 신경이 많이 쓰일 거 같았습니다. 그래서 바람이 있다면 매일 30클릭 이상 발생하는 전문가(?) 보다는 하루 2000뷰 미만 초보 사용자 위주로 사용해 주셨으면 합니다. 트래픽 때문에 그런 이유도 있고 자세한 내용은 라디오스푼 홈페이지와 블로그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라디오스푼 회원가입하기

http://radiospoon.com 홈페이지에 일단 회원가입을 합니다.

다른 특이사항은 없고 회원가입 정보에 애드센스 코드 입력 부분이 있습니다. 회원님의 애드센스 코드 중에 네모 빈칸에 해당하는 개인 식별 코드(PUB)와 배너 고유 번호를(Slot) 입력하시면 게시판 일부에서 회원님이 쓰신 글 하단에 광고가 노출 됩니다. 이 부분은 선택입니다. 728 * 90 크기 고정입니다.

지음클릭 신청서 제출하기

로그인 하신 후에 애드센스->지음클릭Beta에 접속 하시면 위의 페이지가 보입니다. 이용할 사이트1은 필수 입력입니다. ex처럼 다른 문자 없이 도메인 주소만 입력해 주세요. 주소를 잘 못 입력하시면 미등록 사이트로 클릭이 누적 되면서 사용정지 원인이 됩니다.

서비스 방식은 현재 100클릭과 24시간 두 종류가 있는데 100클릭은 누적 클릭 100클릭 초과시 비활성화 되며 지음클릭 페이지에 방문하시면 이 정보는 1시간 내에 초기화 됩니다. 24시간은 이 시간동안 지음클릭 페이지를 방문하지 않으면 비활성화 됩니다. 클릭 수와 제한 시간은 서버 사양이 높아지면 늘리도록 할 계획입니다.

 

사이트는 두 개까지 사용 할 수 있으며 등록 되지 않은 사이트에 코드를 달아 미등록 사이트 클릭이 누적 되면 사용 정지의 원인이 됩니다.

코드 붙여넣기

신청서를 제출 하면 개인 코드가 생성 됩니다. 복사 하셔서 원하는 곳에 붙여넣기 하시면 됩니다. 코드는 가능하면 애드센스 마지막 배너 하단에 넣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이미 jquery를 사용하고 있다면 jquery 참조 코드는 생략 하셔야 합니다.

jquery를 사용하지 않는 사이트에서는 위에 처럼 참조 코드를 붙여넣기 합니다.

이미 jquery를 사용하는 사이트에서는 사용자 코드에 포함 된 jquery 참조 코드를 생략하시기 바랍니다.

 

클릭정보 확인 

클릭이 발생하면 위에 보이는 것처럼 클릭 정보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시간 순 : 클릭이 발생한 시간 단위로 내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 순 : 페이지 순으로 보게 되면 클릭이 자주 발생하는 인기 페이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IP 순 : 클릭을 반복하는 아이피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CSV  백업하기 : CSV 형태로 클릭 정보를 백업합니다. 엑셀이나 텍스트 문서 편집기로 확인 가능합니다.

지금 초기화 : 누적 클릭이 많아서 비활성 화 된경우 활성화 후에 초기화 하시면 처음부터 다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신고 : 애드센스 무효 클릭을 신고할 수 있는 페이지로 연결 됩니다. 

PC에서 로그인 하시면 최근 발생한 클릭 수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 하셨을 때도 클릭 수 확인이 가능하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면 모바일에서 클릭 정보도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