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료를 자동이체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건강보험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로 보험료를 납부 할 수 있다.(자동이체 중인 사람도 인터넷 납부가 가능하지만 이중 납부가 될 수 있어서 신경을 써야 할 부분이 있다.) 은행을 다녀오기 번거로운 사람에게 인터넷 신용카드 납부는 매우 유용하다.

사회보험 통합징수 포털 : http://si4n.nhis.or.kr/

위의 통합징수 포털 사이트에 접속하면 로그인이 필요하다. 회원가입을 하지 않았다면 일단 회원가입을 하고 공인인증서를 등록해 두면 아이디와 공인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 할 수 있다.

사회보장보험에 관한 정보를 관리할 수 있는 사이트인 만큼 개인정보 유출에 특히 신경을 써야 한다.

 

로그인 하면 첫 페이지에서 민원 서비스 버튼을 볼 수 있다. 개인 가입자라면 위에 있는 [납부할보험료 조회/선택]을 클릭한다.

 

가족 중에 가입자가 여러명이면 납부자번호(11자리) 콤보 상자에 납부 번호가 모두 보인다. 가족의 보험료도 내 카드로 대신 납부가 가능하다.

납부자 번호가 선택 됐다면 미납내역조회에서 이번달에 납부해야 할 금액이 보인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은 따로따로 납부해야 한다. 왼쪽 완납선택 부분의 체크 박스를 선택하면 아래의 결제 방법 선택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여러 방법들 중에서 [신용카드납부] 버튼을 선택하면 다시 결제 페이지로 이동하게 된다.

신용카드 결제 페이지가 또 열린다. 아래 부분에 신용카드납부 버튼을 한 번 더 클릭해야 결제 창이 열린다.

 

결제 창이 열리면 쇼핑몰에서 계산하 듯이 카드 정보를 입력하고 결제를 진행하면 보험료가 납부된다.

 

지방세나 과태료 역시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신용카드로 납부 할 수 있는 것이 있다. 카드 포인트는 누적되지 않겠지만 은행에 가는 일이 번거로운 사람은 신용카드 납부를 추천할만 하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